본문 바로가기

LOVE CAR/기능과 원리

엔진오일 교환시 꼭 같이 교환해야하는 오일필터

반응형

엔진오일 교환하러 가면 오일만 교환하는게 아니라는거

이제는 다 알고 있는 상식이죠?

엔진오일 교환 하면 같이 에어필터와 오일필터을 교환해주는데

보통 3~4만원이 나오는 이유중 이 부품들 가격이 상당히 차지합니다 ㅎ

 

그 중에서 오늘은 오일필터가 어떤 부품인지

대락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엔진오일은 엔진 안을 순환하면서 윤활, 방청, 세정, 냉각, 완충의 작용을

해주고 있으며, 제때 교환해주지 않으면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주기때문에

보통 5천km에서 교환해주는 것을 기본으로

오일에 성분과 주행조건에 따라서 1~2만km안에서는

꼭 교환을 해줘야 하는데요.

 

이런 엔진오일은 엔진에서 순환할때 금속분말이나

오염물질이 섞이게 되는데,

그것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오일에 대한 효과가 저해되기에

중간에 오일필터를 두어 혼입된 이물질을 제거하게 됩니다.

 

 

 

 

이러한 오일필터는 보통 금속으로된 케이스에

안에 여과지가 들어가서 이물질을 정화해주고 있고

여러겹으로 접어서 표면적을 넓혀 효과를 증가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있으며,

또한 접어서 쓸경우 면적당 저항이 줄어들어

오일이 쉽게 흐르기때문 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오일필터를 오래 사용할경우

이물질에 효과가 저하되게 되는데,

심하면 필터가 막혀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막혀도 바이스패스되어 오일은 계속 흐르지만

오일필터가 제 역할을 못할경우

엔진오일에도 악영향이 미칠테니

당연히 오일교환시 같이 교환해주어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오일필터가 막힌이후에

오일스트레이너가 있어 큰 이물질을 막아준다고 해도 말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