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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미션 즉 Automatic Transmission(AT)는
토크컨버터라는 스타트 디바이스와 변속장치로 구성되어있다.
그 중에 토크컨버터라는 장치는 유체를 이용해서 미션을
움직이는 장치라 할 수 있는데, 토크를 증폭해서 미션을 움직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저속회전시에는 엔진에서 발생되는 토크가 작기때문에
차량이 움직일수 있도록 토크가 가해져야 하는데,
바퀴를 회전시킬수 있을만큼의 토크를 증폭시켜주는 장치가
토크컨버터라고 할수 있다.
크랭크축 회전으로 펌프가 회전하고 내부에 가득찬 오일로
펌프, 터빈, 스테이터로 순환하는 과정에서 토크가 증폭된다.
증폭효과는 회전속도가 증가하고 기어가 올라가면서
증폭효과가 적어지는데,
변속비가 올라가면서 회전수가 커져 증폭효가가 적어지게 된다.
저속회전에서 토크가 낮은 저배기량 엔진에선 매우 유용한 토크컨버터지만
대배기량 엔진에서는 저속에서도 토크가 풍부하게 나오기때문에
초반 잠깐동안만 토크컨버터가 유지되거나
더블클러치나 싱글클러치 미션과 같이 직결방식으로 체결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기도 한다.
이러한 대배기량 엔진에서 토크컨버터의 역할은 토크의 증폭보다는
엔진과 미션의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토크의 증폭흐름은 저같은 초보가 잘 알지 못하지만
바로 직결되지 않기때문에 부드러운 주행질감을 주지만
동력의 손실은 분명히 존재하며,
수동미션, 더블클러치오토미션 등이 기술발달로 인하여
대배기량 차량 또는 스포츠가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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